총 9개. 1 페이지
오르간 음악오르간, 즉 건반을 통해 파이프에 바람을 통해 울리는 악기를 위해 쓰여진 음악을 의미한다. 이는 건반으로 현을 뜯거나 두드리는 악기와 구분하기 위한 것이다. 이미 중세후기에 파이프를 이용한 건반음악과 현을 이용한 건반음악들이 기능, 장르, 작곡기법에 따라 약…
베르셋(도.Versett, 영.verset)짧은 행이란 뜻의 이태리어 베르세토(versetto)에서 유래. 이것은 대창적 예전의식에서 노래로 불려지는 베르수스(행) 대신 사용된 짧은 오르간 악곡을 의미한다. 15세기에 이미 이러한 연주가 행해진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
회중음(會衆音, 영. Gathering Note). 찬송가를 부를 때 오르간 주자가 회중에게 제시하는 노래의 첫음
후주(後奏, 영. Postlude, 도. Nachspiel).성악곡 또는 가곡 형식의 음악에서 곡의 끝부분에 반주 악기나 오케스트라가 받아서 연주하는 곡, 또는 예배가 끝나면 연주되는 오르간곡
오르간 미사(도.Orgelmesse, 영.Organ mass)성악적인 악곡 대신에 다성부적 오르간악곡(Versett)이 회중의 단성부적 찬송가연주와 매번 교대로 연주되는 음악적 미사의 한 일정한 형태를 말한다. 오르간미사는 14세기 말부터 행해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오르간 코랄(도.Orgelchoral, 영.Organ chorale)특히 17세기 이후 독일 개신교 교회음악에서 나타나는 코랄편곡의 일종이다. 바하의 오르간 코랄들이 특히 잘 알려져 있다. 오르간 코랄에서 코랄선율은 우선 한 행씩 순서대로 처음부터 끝까지 연주되는데, …
인토나치오(짧은 서곡, 라. intonatio, 영. intonation, 이. intonazione)원래는 그레고리오 성가에서 선창자가 음높이에 따라 독창으로 부른 것으로 14세기 이후에는 오르가니스트가 즉흥적으로 연주하는 짧은 서곡. 종교개혁 이후에 루터식 교회 음…
저자: 한국음악연구소등록일자 : 초기자료볼런터리 [voluntary, voluntarie ,voluntiere, voluntere]16세기 중엽 이후 영국에 나타난 오르간 음악으로 자유스러운 형식이거나 즉흥적 성격의 것이다. 작품을 위한 명칭으로는 1550년 처음으로 …
저자: 나진규등록일자 : 초기자료나진규: 바흐의 「파싸칼리아와 푸가 c단조」(BWV 582) 연구[Bach,  Passacaglia und Fuge, BWV 582]   음악과 민족 제31호, 2006, 91-116  I. 시작하면서 …